THINKING ABOUT DEVELOPMENT

나에게 반드시 필요한 시스템, 꼭 필요할 때만 개발을 진행하십시요.
30년이상의 "IT KOREA"에는 생각보다 다양하고 많은 "IT service"가 존재 합니다.

jnjsystem since 2012


IT 서비스 기술개발에 대한 생각.

"IT service 기술개발을 고려중이신 분들께 전하는 이야기."

한 해 개발되고 사장(死藏-폐쇄되는)되는 서비스( web.app.mobile 서비스)는 그 수를 세아릴 수 없을만큼 많습니다.
IT강국 대한민국의 시작이 된 신속하고,완벽한 개발,빠른 시장변화와 그에 발맞추는 놀라운 속도의 개발시장 다변화가 가져온 시장의 빛과 어둠중 어두운 부분이기도 합니다.무분별하게 느껴질 만큼 많은 IT서비스개발은 바로, 시장의 속도전에서 비롯된 단기간,다변화된 다양한 다수의 IT서비스의 출현이 개발에 대한 접근을 너무도 신중하지 못한 접근이 되도록 만들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번 news에서 ooo가 이슈(유행)라더라, 우리도 뒤쳐지기전에...." 시대흐름(유행따위)에 편승하는
"타업체가 이번에 시작한 IT서비스를 우리도 어서 시작하자고...." 경쟁사에대한 단순 경쟁의식
"이 서비스만 만들면 시장에서 우린 큰 성과를 나타낼 수 있을거야..." 정확한 시장조사없는 기대만
"투자자들만 설득 할 수 있으면 개발비용따위 금방 상계해 낼 수 있어..." 막대한 비용과기간에 대한 준비부족
"그 까짓것 대충 뭐..뭐..이렇게 만들면 될 텐데..." 충분한 계획/준비 없는 무계획 난개발

IT서비스 개발은 기획-검토-고도화-개발(기획-검토-개발-검토-고도화-테스트-실운용-서비스)-테스트-실운용-서비스의 단계를 거치는 매우 복잡하고, 많은 노력이 필요하며, 다수의 인력과, 비용,시간이 소요되는 일련의 작업과정입니다.
시대흐름(유행)이나, 단순 경쟁심,충분한 기획,계획없는 난개발은 지양(止揚)되어야 하며, 이 서비스가 당장 우리에게 꼭 필요한지, 시장에서 필요로 하는지,앞선 기획을 통한 시장확보인지,때론 기존 시스템을 통폐합하는 계기가 될 수 있는지등을 충분히 고려하여, 알맞은 기간과, 예산에 맞는 진행 계획과,충분한 검토를 거친 기획안을 바탕으로 추진 되어야 하는 일련의 작업과정입니다.

"현재 충분한 검토(기획,기간,비용,인력)를 해보았는가?".
많은 준비와 시행 착오를 거쳐서 완성된 훌륭한 IT서비스를 보면 갖고싶고, 만들고 싶습니다. 그래서 큰 수익도 창출 하고 싶지요...하지만 잊지 말아야 할 부분은, 그뒤에 있는 수 많은 인원들의 "목표의식,준비,노력,자금,시간,실패를극복한 경험"입니다.
또한 반드시 잊지말아야 하는 것은 꼭 반드시 필요한 개발인가 하는 부분입니다. 기업/개인 모두에게 불필요한 지출은 단1원도 하지 말아야 합니다. 돈보다 더 중요한 시간과,노력은 더 말 할 필요가 없겠지요....

"가지고 싶은 것은 사지마라. 꼭 필요한 것만 사라. 작은 지출을 삼가해라. 작은 구멍이 거대한 배를 침몰시킨다."
Benjamin Franklin
또한, 반드시 순수개발만을 고집 할 필요는 없습니다. 우리나라와 해외 외산 자료(오픈-공개형 소스)의 종류는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많습니다. 그 범위와, 대상 서비스는 엄청나다는 말밖에 할 수 없을 정도로 방대합니다.
(기존 개발된 IT 서비스의 오픈소스(국내,해외)를 활용한 개발은 순수 100% 개발대비 약 60%이상 경제적입니다)
개발진행은 서비스기획이나,사용목적에 대한 충분한 고려후, 오픈소스나,기존제작된 서비스중 사용가능여부를 판단하여 예산과 기간 그리고 인력에 대한 소요를 따져보고, 가장 경제적이고,현실적인 방향으로 진행하여야 합니다.

"반드시 순수개발만을 고집 할 필요는 없습니다."
지금 고민하시는 IT서비스 개발이 꼭 필요한 개발인지를 잘 검토 하시어, 충분한 생각과, 고민을 통하여 보다 뛰어난 결과를 만들어 내시길 바래봅니다.

"지금 하는 고민이 꼭 필요한 개발인지 다시 한 번 생각".